1940년 8월 1일 개통했다.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Oslo)에서 베르겐(Bergen)을 연결하는 베르겐선(Bergensbanen)의 지선이다. 베르겐선의 뮈르달역(Myrdal Station)에서 에울란피오르(Aurlandsfjord) 안쪽 끝의 작은 포구에 있는 플롬역(Flåm Station)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총 길이 20.2km의 단선궤도 산악 관광열차이다. 노르웨이 국립 철도((NSB, Norwegian State Railways)에서 소유·운영한다.
1923년부터 건설이 시작되어 약 20년간의 난공사끝에 완공되었다. 뮈르달에서 플롬까지 총 11개 역과 20개의 터널이 있으며, 표고차는 863m이고 최대 경사는 55도에 이른다. 최고속도는 시속 40km이며, 운행 소요시간은 약 50분이다. 열차가 지나는 플롬스달렌(Flåmsdalen) 계곡은 구불구불하고 험준한 산악지형과 깊은 협곡이 이어져 있어 웅장하고 신비로운 풍경을 보여준다. 겨울철을 제외한 5월부터 9월까지 하루 9~10회 운행하며, 연간 50만명 이상의 여행객이 플롬 산악철도를 이용한다.
뮈르달에서 4.4km 지점에 있는 효스포센역(Kjosfossen Station)의 전망대에서 5분간 정차하는데, 여기에는 93m 높이의 웅장한 폭포 효스포센(Kjosfossen)이 있다. 관광 시즌에는 여행객을 위해 폭포의 물보라를 배경으로 노르웨이 목동들의 전설 속 요정인 훌드라(Huldra)를 재현하는 춤 공연이 펼쳐진다. 철도의 종착역인 작은 산악마을 플롬은 에울란피오르와 내뢰피오르, 그리고 송네피오르로 연결되는 피오르 유람선 여행의 시작점이며, 옛 플롬역 역사를 개조해 플롬 산악철도의 역사적인 자료를 모아 놓은 플롬스바나 박물관(Flamsbana Museum)이 있다.
플롬산악철도는 오슬로에서 기차, 버스, 페리, 산악열차를 이용해 베르겐까지 연결되는 노르웨이 최고의 패키지 여행상품인 '노르웨이 인 어 넛셸(Norway in a nutshell)' 코스의 핵심코스다. 오슬로에서 뮈르달까지 E16번 고속도로와 철도 베르겐선이 연결되며, 반대편의 플롬까지는 베르겐에서 크루즈 유람선이 운행된다. 플롬항(港)에서는 퀸메리2호(Queen Mary 2)를 비롯한 다양한 노선의 유람선들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내뢰피오르와 세계에서 가장 긴 피오르인 송네피오르 등 주변의 관광 명소들을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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