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호 족(Navajo)은 미국의 남서부 지역에 거주해온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부족이다. 나바호 족으로 등록된 부족인구는 30만 명이 된다.[1] 미국내에 있는 인디언 부족의 수는 565부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부족이 나바호 부족이다. 대부분의 나바호인은 연방정부에서 정해놓은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에 거주하고 있다. 나바호 보호구역이 차지하는 지역은 애리조나 주의 동북부와 뉴멕시코의 서북부와유타의 남동부가 포함된다. 미국내에 있는 원주민 부족중에서 가장 넓은 지역(71,000km2)을 차지하고 있다. 나바호인들은 그들의 부족을 하나의 자치국, 곧 "나바호 네이션"(Navajo Nation)으로 부르며 그들의 정부가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을 다스리고 있다. 애리조나 주에 있는 윈도 락(Window Rock)을 수도로 하고 있다. 대부분의 나바호인들은 나바호어와 영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나바호 족은 스스로의 이름을 디네(Diné)라고 부른다. 원래 "나바호"란 단어는 푸에블로 인디언의 테와(Tewa)언어로서 "들판"(Field)이란 의미의 단어에서 나왔다. 넓은 들판에서 사는 인디언이라는 의미로 스페인사람들이 나바호의 인디언이라고 부르기 시작한것이 세월이 가면서 디네 인디언의 이름으로 쓰이게 된것이다. 나바호를 영어식으로 Navaho로 쓰지 않고 스페인어로 Navajo로 쓰는 것도 스페인 이주자들과의 오랜 역사적 관계에 기인된다.
나바호 족과 아파치족의 언어가 알라스카와 카나다 서북부 인디언의 언어인 아타바스칸(Athabaskan)언어에 속하는 것으로 보아 아파치족과 나바호 족은 카나다 서북부 지역에서 지금 미국의 남서부로 서기 1300년 경 이주해 내려온것으로 믿어진다.[2] 유목민 생활을 해온 나바호 족이 푸에블로 인디언과 접촉하게 된 후 농업기술을 배워 옥수수와 콩을 농사짓기 시작했다. 컬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스페인 이주자와 접촉하게 된후에는 양과 염소 등의 목축도 시작하게 되었다. 백인 이주자들이 나바호 족의 땅을 차지하는 일이 생기고 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다. 미국의 영토가 된후 1850년 포트 데피안스(Fort Defiance)에 연방군의 주둔지를 만들고 나바호인들과의 갈등을 견제하였다. 1863년 키트 칼슨 대령은 나바호 인디언의 집과 농작물을 불태우고 나바호인디언 부족을 뉴멕시코 지역으로 강제이주를 시켰다. 300마일의 긴 여정(롱워크( Long Walk)라고 부른다)을 추운 겨울에 강행했고 이로인해 많은 희생이 있었고 4년간 신개척지에서도 기아와 질병으로 많은 희생이 있은후 1868년 연방정부는 강제이주의 잘못을 인정하여 고향으로 복귀를 허락했다. 1880년대 철도가 놓이고 교통이 좋아지면서 나바호 족의 모직과 양탄자, 수공예품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 경제적으로 풍요하게 되었다. 나바호 족이 거주한 지역에서 여러가지 지하자원이 발견되자 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나바호 족을 대표할 수 있는 정부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1938년 최초의 선거를 통해서 78명의 위원 선출을 했고 정부 기관을 윈도 락(Window Rock)에 두기로 정했다. 2차 대전이 일어났을때 나바호 출신 군인은 미해병대의 코드 토커(Code Talker) 통신병으로 이오지마, 오키나와, 사이판 전투에 투입되어 활약했다. [3] "나바호 인다언 보호구역"(Navajo Indian Reservation)이 1923년 이후 나바호 족의 통치구역의 공식 이름이 였는데 1969년 4월15일 "나바호 네이션"(Navajo Nation)(또는 나바호國)으로 공식이름을 바꾸었다.
나바호어는 알라스카와 캐나다 서북부의 인디언이 쓰는 아타바스칸(Athabaskan)어(語)에 속하는 언어이다. 음조(또는 성조)의 언어(Tonal Language)라고 할 수 있다. 음조의 높고 낮음이 말의 뜻을 분간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동사의 활용이 많아서 동사 중심의 언어("Verb-heavy" Langguage)라고도 한다. 형용사가 따로 없고 동사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문법적으로 4인칭에 해당되는 동사변화가 있다. 상대방을 지적하지 않고 공손한 의사 표시를 한다든지 훈계하는 말 또는 죽은 사람을 일컫는 말을 할때 쓰인다. 명사의 의인화도 특이하다. 모든 명사의 의인화에는 순위가 있다. 높은 순위에 서 낮은 순위로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1)사람/번개는 제일 높은 순위가 되며 이어서 (2)어린아이/큰 동물 (3)작은 동물 (4)벌레 (5)식물 (6)추상명사.
어순에 있어서 순위가 높은 단어가 앞에 와야 된다. 두 개의 명사가 앞에 나열되고 나서 주어와 목적어를 정해 주는 것은 동사 앞에 붙는 접사 이(yi)와 비(bi)가 담당한다.
나바호 암호(Navajo Code)는 2차 대전때 미 해병대가 나바호 족 지원병을 통신병으로 양성하면서 개발한 암호를 말한다. 나바호 언어를 암호문으로 쓰게된 아이디어는 필립 존스톤(Philip Johnston)에서 나온것이다. 그는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었던 목사의 아들이였다. 나바호 족과 함께 성장해 왔기 때문에 언어와 문화에 익숙했다. 또한 1차대전에 참전했던 제대 군인이였다. 이차 대전이 일어났을 당시 나바호 언어는 나바호 족이 아닌 사람에게는 아주 힘든 언어였던것을 감안 해서 나바호언어를 군사용 암호 통신에 사용할것을 그당시 태평양 함대 사령관 크레이튼 보겔(Clayton B. Vogel)소장에게 건의했다. 보겔소장은 곧 나바호인 지원병을 구해보도록 해병대 징병관 두사람을 나바호 족장에게 보내어 도움을 요청했다. 나바호 족장은 곧 단파방송을 통해서 미 해병대에서 지원병을 구한다는 방송을 하였고 29명의 지원병을 일차 선발할 수 있게 되었다. 그중에는 자신의 나이를 속여가며 자원한 나바호 청년들도 있었다. 해병대 특유의 강한 훈련을 모두 잘 이겨내자 다음으로 암호교육에 들어 갔다. 나바호 암호를 만들고 암호 통신 교육을 마친 뒤에 이 교육을 받지 않은 나바호인을 대면시켜서 암호문을 해독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시험한 결과 나바호 언어를 알지라도 암호문은 해독이 불가능 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어 2차로 200명의 지원병을 더 모집하여 교육시키게 되어 나바호 코드토커(Code Talker)란 암호통신병이 생긴것이다. 코드토커는 태평양 전투에 투입되었고 일본군은 이 새로운 암호를 도저히 해독할 수가 없었다. 이지마섬 작전을 위시하여 여러 작전 성공에 큰 공을 세웠다.
암호의 기밀유지를 위해서 전투지역에서는 일체의 문서화를 금지하고 기억력에만 의존케 했다. 그런 관계로 암호 작성도 외우기 쉬운 단어를 많이 사용했다.
알파벳의 각각의 글자도 나바호어로 바꾸었다. 가령 "A"는 "Ant"(개미), "Apple"(사과), Axe(도끼)의 첫자임으로 나바호어의 개미, "올라치"나 사과, "배라사나"나 도끼, "쎄닐"로 암호화 했다. 나바호 코드토커는 2차 대전이 끝나고 나서 한국전과 월남전에서도 활약했다. 나바호 코드토커는 1968년 까지 군사기밀 이여서 나바호 코드토커에 대한 일체의 언급 조차도 금지되었다. 군사기밀이 해제된 1969년에 이르러서야 나바호 코드토커가 있었다는 것을 발표했고 뒤 늦게 이들의 공을 세상에 알리고 표창을 한 행사가 시카고에서 있었다.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1982년 8월14일을 내셔널 코드터커의 날로 정하고 코드토커에 참전 용사들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2007년 12월 13일 미 하원에서 코드 터커 공로 인정 결의서(Code Talker Recognition Act)를 통과시키고 메달을 각 참전용사에게 수여했다.
나바호인디언의 보호구역은 롱워크(Long Walk)이후 1868년에 설정되었다. 3백5십만 에이커(14,000km2)에 해당되는 37도선을 북쪽 경계로 한 네모난 땅이였다. 나바호 네이션 기에 진한 갈색으로 표시된것이 이를 의미한다. 그 후 연방정부와 계속 교섭을 하여 온 결과 여러 차례에 걸쳐 경계를 넓혀서 현재의 면적은 1천6백만에이커(71,000km2)에 이르게 되었다. 나바호 네이션 기에 갈색으로 표시된것이 이를 의미 한것이다. 여러 인디언 부족중에서 가장 넓은 지역의 보호구역을 가진것 이다. 미국의 웨스트버지니아 주의 면적에 가깝다. 한국의 남한 면적에 비교하면 약 70%에 해당된다. 고원지대이며 가장 낮은곳이 해발 828m(2,760피트) 이며 가장 높은 산은 3,116m(10,388피트)까지 이른다. 수도인 윈도 락(Window Rock)은 해발 2082m(6830ft)가 된다. 깍아지른 메사 언덕의 경치를 많이 볼수 있다. 캐니언디셰이(Canyon de Chelly), 쉽락 뾰족바위(Shiprock Pinnacle), 모뉴먼트밸리( Monument Valley), 추스카 마운틴(Chuska Mountains)이 유명한 관광 명소가 되고 있다. 나바호 네이션은 동서남북의 경계에 있는 네 개의 산을 성스러운 산으로 여기고 있다. 나바호기에 네 개의 산이 이를 표시하고 있다. 동쪽 산은 마운트 블란카(Mt. Blanca), 남쪽의 산은 마운트 테일러(Mt. Taylor)(뉴멕시코 주 그랜트 근방에 있다), 서쪽은 산프란시스코봉(San Francisco Peak)(애리조나 주 플래그스태프 근방에 있다), 북쪽의 산은 마운트헤스페루스(Mt. Hesperus)이다.
나바호 족의 사회는 모계(Matrilineal)중심의 처가거주시회(Materilocal society)이다. 결혼을 하면 남자는 처가 집에 가서 살며 유산은 딸에게 전승되고 재산 관리는 여인들의 몫이였다. 남자는 밖에나가 사냥을 하며 가정과 부락을 보호하는 임무를 갖었었다. 집안일을 비롯하여 양과 염소등을 키우는 일은 여인들이 맡아 했다. 현대에 와서는 사냥의 필요성이 없어지고 직업의 다양성이 생기므로 인해 이런 전통에 많은 변화가 있다.
자연의 모든것은 생명이 있고 신성하다고 나바호 인디언은 믿고 있다. 동서남북 네곳에 있는 신성한 산에 신이 살고 있다고 믿으며 이들 신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 다채로운 예식을 행하였다. 예식은 두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다. 축복의 예식은 행복과 지혜를 추구하는 예식이며 악령을 대적해서 이를 물리치는 예식이 또하나의 것이다. 병고침을 위해서 행하는 예식은 가장 잘 알려진 예식이다. 메디신맨(Medicine Man)이 노래를 부르며 모래그림을 그리는 예식이 따른다. 모래그림은 채색한 여러 색의 모래로 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다.[4]
나바호 네이션은 대부분의 땅이 애리조나 주에 속해 있어도 일광절약시간을 쓰지않는 애리조나 주의 방침을 따르지 않고 여름에는 일광절약시간을 쓰고 있다. 애리조나 주는 미국내에서 유일하게 일광절약시간을 쓰지 않는 주이다. 그 이유는 나바호 네이션이 속해있는 뉴멕시코 주와 유타 주가 일광절약시간을 쓰기 때문에 나바호 네이션 안에서의 통일된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애리조나 주의 방침을 따를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바호 경제의 핵심은 양과 소의 목축, 모직물과 양탄자, 은과 터키석 세공품에 있었다. 최근에 와서 모래그림, 깃털, 도자기 제품이 추가되었다. 20세기 후반에 와서 우라늄 채광이 한 때 큰 수입원이 되었으나 우라늄은 시장 수요가 줄어 들어서 1000여개의 광산이 폐광 되었을 뿐 아니라 많은 광부들이 오염되는 희생이 있게되었다.[5] 석탄은 중요한 지하자원이 되고 있다. 나바호 네이션 소득의 51%는 광산업에서 나오고 있다. 전체 인구의 실업율은 56%가 되며 극빈자로 구분되는 가정이 43%가 되어 경제 개발은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실업자 구제와 소득 증대를 위해 나바호 네이션에서는 최근에 와서 카지노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 했다. 뉴멕시코에 있는 갤럽에 카지노를 2008년 열었고 플래그스태프에도 공사가 시작되었다. 경제적인 쉬운 해결책을 택함으로 인해 범죄, 도박 중독등 더 어려운 사회 문제를 야기 시킬것 이라는 부정적 비판도 나바호인 에게서 나오고 있다.[6] 나바호 네이션의 에너지 문제도 심각하다. 주민의 약 1/3 또는 18,000가구가 전기의 혜택을 못 받고 살고 있다. 나바호땅에 거대한 화력발전소가 있지만 전기는 먼 곳으로 송전되고 인근 지역의 나바호인들은 그 혜택을 못 받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 하려는 새로운 방안으로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가정용 전력 공급이 대두되고 있다. 앨버커키에 있는 샌디아 연구소에서 개발한 태양전지가 나바호 가정에 설치되기 시작 한것은 바로 이런 문제의 해결책의 하나로 간주된다.
나바호의 모래그림(Sandpainting or Dry Painting)은 종교예식에 쓰기위해 시작된 것이다. 모래그림은 "신(神)이 들어오고 나가는 자리"라고 나바호인 들은 믿고있다. 환자의 치유를 기원 하거나 농사가 잘되어 좋은 수확을 기원하는 예식을 할때 모래그림이 그려진다. 완성된 그림은 해 지기 전에 땅속에 묻어서 처리한다. 그림속의 대상은 신화적 요소들이 많이 그려진다. 동서남북 사방에 있는 성산(聖山)을 상징한다든지 예식에서 행하는 노래와 춤을 묘사하는 그림도 그려진다.[9] 나바호의 모래그림은 1970년대에 와서 젊은 나바오 화가들에 의해서 종교적인 그림이 아닌 추상화, 풍경화, 정물화등의 일반 미술 영역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10] 나바호인의 직조기술은 푸에블로 인디언에게서 도입된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이주자로부터 양을 얻어 목축을 하면서 섬유대신 양모 섬유로 직조기술을 키워나갔다. 1700년에서 1800년 사이에 나바호 여인들이 만든 담요제품은 서방세계에 보급되면서 높은 평가를 얻었다. 그러나 1800년 말에 이르러 기계화된 직조제품이 나오자 나바호인은 양탄자 제조로 방향을 바꾸었다. 나바호 러그(Navajo Rugs)라고 부르는 '러그'는 번역하면 '깔개' 또는 '양탄자'가 되지만 요지음에 와서는 바닥에 깔기 보다 벽에 걸어두는 예술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직조의 품질도 우수하지만 나바호 특유의 기하학적 디자인이 많은 관광객의 관심을 사고 있다.[11] 나바호인들은 은과 터키석(터코이스:Turquoise)을 이용한 장식물 수공예품에 있어서도 탁월한 재주를 가지고 있다. 터키석은 아리조나, 네바다, 뉴멕시코에서 많이 나오는 청녹색의 준 보석돌이다.
이상 위키백과 펌글.
챠코문화의 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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