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죽기전에 꼭가봐야할 자연절경,유산/죽기전에 꼭 가봐야할 자연절경,유산

죽기전에 꼭 가봐야할 자연절경 21, Death Valley National Park 2

by 세인트1 2014. 8. 25.



▶북미주 최고봉 휘트니산(Mt. Whitney)에서  최저지점  데스밸리

LA에서 180 여 마일 떨어진, 395번에서 190번이 갈라지는 지점에서 21 마일 정도 더 북상하면 론파인(론파인(론파인(Lone Pine))) 이 나온다.  이 작은 마을에서 서쪽으로 휘트니산(Mt. Whitney) Postal Rd.를 타고 시에라 네바다(Nevada)산맥쪽으로 13마일 오르면 높이 8,371ft. 의 휘트니산(Mt. Whitney) Postal 에 도달한다.


이곳에 일단 차를 주차하고, 휘트니산(Mt. Whitney) 정상 까지의 등반을 계획하지 않는다면 약간의 오름으로 그림 같은 계곡의 호수까지 만이라도 올라보자.  이곳에서 1만 4천 피트 급의 10여개가 넘는 봉우리들을 올려다 보면서 동시에 동쪽으로 오웬스 밸리(Owens Valley)를 건너 데스밸리 를 내려다 보는 경관은 이만한 높이의 산 위에서가 아니면 좀처럼 맛볼 수 없는 황홀함이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그 계곡의 맑은 물속에 쓰러진 남무 등걸들 사이로 팔뚝만한 무지개 송어들의 노는 모습을 보고 내친김에 잠시 낚시도 해보자.


높이 4,500m 제주도 한라산의 두 배 이상, 까마득하게 높은 산이다. 이렇게 높은 산이 LA 에서 자동차로 불과 4 시간 거리에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가까울 뿐 아니라 산의 높이에 비해 등반하기가 용이하다는 점에서도 손꼽히는 산이다.

여유롭게 내려오는 길에 가파른 산록이 끝나면서 이어지는 Alabama hills 도 관찰해 보자.  Sierra 네바다(Nevada) 산맥과 같은 시기에 생겨난 곳이지만 그 형태와 색깔이 서로 판이하게 다르다.


서쪽의 산들이 흰 화강암으로 깎은듯한 예리한 모습인데 비하여 알라바마 힐스(Alabama hills) 의 바위들은 갈색에 가까운 짙은 색상에 오랜 세월의 풍화 작용으로 모두 둥글고 완만한 선을 그리고 있다.  1860년대 백인과의 치열한 전투 끝에 영화 촬영 장소로 이용되기 시작, GUNGA Din, How the west was won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영화들이 찍힌 곳이기도 하다.


캘리포니아 중간을 남북으로 뻗은 씨에라 네바다 산맥은 수천만년 전만 해도 평탄한 곳이 었는데 몇백만년전에 2마일 이상이나 하늘 높이 솟아 올랐다.  그 후 동쪽편의 융기가 계속되어 서쪽은 비교적 완만한 경사면을 형성하게 된 반면, 오웬스 밸리(Owens Valley)의 동쪽 지역은 침하가 거듭되어 론파인(론파인(Lone Pine))쪽에서 보는 씨에라 네바다의 산들은 하늘을 찌르는 절벽 같은 모습을 이루게 되었다.

현재도 산맥의 높이가 조금씩이나마 증가하고 있으며, 1872년도에 발생한 대 지진 때에는 한꺼번에 10ft. 나 산이 높아졌고 론파인(Lone Pine) 근처의 호수는 일시적이었지만 물리 말라 버리고, 강물이 거꾸로 흐르는 현상까지 일어났었다고 한다.  이러한 지형 때문에 태평양 에서 불어오는 습기 짙은 공기는 높은 산맥에 부딫쳐 서쪽은 많은 강우량을 갖는데 비해 동쪽지역인 오웬스 밸리(Owens Valley)에서 부 터는 강우량이 극히 적어서 메마른 사막성의 지대로 변해 버렸단다.


10월 중순쯤 2박 3일 일정으로 여유 있는 일정을 잡는다면 보너스로 얻는 또 한가지 특별한 경험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씨에라 네바다 산맥 북부의 동쪽 기슭에서 시작된 가을 단풍이 이 지역에 도달하는 데는 2-3주가 소요된다.  10월 둘째 주에서 셋째주쯤에 이곳 휘트니산(Mt. Whitney) Postal계곡의 아스펜(Aspen)단풍이 초고조로 달한다.  남 가주 지역에서 보기 힘든 이 가을의 향연과 함께 더위의 기승을 피하여 데스밸리를 돌아보는 이 일정이야 말로 가장 추천 할만하다 하겠다.


1박 2일 일정으로 데스밸리안에서의 1박을 원한다면 가장 안성 맞춤의 마을이 이곳이다. $65~$95 의 숙박료에 따라 몇군데의 음식점, 마켓 등이 있어 편리하다.  무엇보다 다음날 이른 아침 인근 샌드 듄즈(Sand Dunes) 에서의 일출을 맞기 원한다면 말이다  

다음날 일출시간에 맞추어 기상후 동쪽으로 7마일쯤가다 190 번과 267번 (스코티 캐슬(Scottys Castle)에서 내려오는 간선도로)이 만나는 교차점 2마일쯤 못미쳐 북쪽으로 비 포장도로를 따라 들어가 보자.( 겨울철 홍수 때에는 가끔 이 도로가 폐쇄되는 경우도 있음)


왼쪽으로 약 14평방마일에 걸쳐 펼쳐져 있는 샌드 듄즈(Sand Dunes)는 데스밸리 내에 있는 5개의 모래 언덕 - 북쪽의 유레카 듄즈(Eureka Dunes), 서쪽의 샐린 밸리 듄즈( Saline valley Dunes)와 퍼나민트 듄즈(Panamint dunes)  그리고 중앙의 메스퀴트 플랫(Mesquite Flat), 샌드 듄즈(Sand Dunes)와 남쪽의 1 bex Dunes)들 중 가장 큰 규모이며 이 듄즈에서는 일출, 일몰과 함께 데스밸리전체를 동서 남북으로 조망해 볼 수 있어 특히 추천할만한 장도다.


 일몰과 일출 전후에 1.5마일쯤 북쪽에 위치한 Stove Pipe Well 은 꼭 둘러보도록 하자.

이 계곡으로 많은 이들이 발길을 들여 놓기 시작하면서 이 모래톱 일대에 아주 잦은 모래 먼지 바람으로, 인디안 트레일(Indian Trail)을 찾기가 어려워지자 마침 이곳에 파 놓은 우물에다가 장작이나 갈탄을 연료로사용하는 남방 기구인 스토브(Stove)에 연결해 쓰던 연통 파이프를 높이 꽃아 놓아 길을 헤 메던 사람들에게 길과 함께 물도 찾아내서 목을 축일수 있도록 하였단다.  이곳에는 해 뜰 무렵과 해질 무렵의 장관을 잡기 위해 많은 사진 애호가들이 몰려든다.  꼭 사진 촬영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이 모래 언덕들을 맨발로 걸어 보면서 바람 때문에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래 무늬와 능선들을 관찰하거나 실 뱀이나 방울뱀이 지나간 꼬불꼬불 한 자국이나 이름 모를 작은 새들의 발자국을 따라가보는 것도 재미있고 가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스코티 캐슬(Scottys Castle)

 LA 를 출발 론파인(Lone Pine)을 거쳐 들어오는 여유 있는 일정이거나 라스베가스를 거쳐 데스밸리로 들어오는 일정이라면 95N의 Scottys Junction 에서 267S 를 타고 캘리포니아와 네바다주경계겸 데스밸리 국립 공원 동쪽 경계 선을 통과하면서 그레이프바인 캐년(Grapevine Canyon) 속에 감추어진 스코티 캐슬(Scottys  Castle)을 둘러 보도록 하자.

Scotty's Castle  a two-story Mission Revival and Spanish Colonia


“ 데스밸리 Scotty”로 더 많이 알려진 Walter E. Scott가 그의 친구이며 그 당시 미중서부 시카고의 거부였던 Albert M. Johnson을 위하여 그의 여름 별장으로 1922년 짓기 사작하였으나 250만불을 들이고도 사막성 황무지의 나쁜 기후 조건 때문에 끝내 완성을 보지 못한 네바다의 Hearst Castle이라고나 할까?  Mr. Johnson이 1948년 사망 하자 Scott이 그의 마지막 6년을 보냈다는데 미 정부가 1970년이 Ranch를 구입, 데스밸리 N.P의 일부를 보존하고 있다.  또 스코티 캐슬(Scottys Castle) 서쪽으로 8마일 지점에 약 1천년전 굉장히 파괴적인 화산 분출로 생긴 크고 작은 두개의 분화구가 있는데 화산재에 의하여 온통 흙색의 용암으로 덮인 주위 풍경이 처량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큰 분화구의 직경이 2,400ft 에 달한다.


“ 데스밸리 Scotty”로 더 많이 알려진 Walter E. Scott가 그의 친구이며 그 당시 미중서부 시카고의 거부였던 Albert M. Johnson을 위하여 그의 여름 별장으로 1922년 짓기 사작하였으나 250만불을 들이고도 사막성 황무지의 나쁜 기후 조건 때문에 끝내 완성을 보지 못한 네바다의 Hearst Castle이라고나 할까?  Mr. Johnson이 1948년 사망 하자 Scott이 그의 마지막 6년을 보냈다는데 미 정부가 1970년이 Ranch를 구입, 데스밸리 N.P의 일부를 보존하고 있다.  또 스코티 캐슬(Scottys Castle) 서쪽으로 8마일 지점에 약 1천년전 굉장히 파괴적인 화산 분출로 생긴 크고 작은 두개의 분화구가 있는데 화산재에 의하여 온통 흙색의 용암으로 덮인 주위 풍경이 처량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큰 분화구의 직경이 2,400ft 에 달한다.


▶ 죽음의 계곡

캘리포니아의 골드러쉬( 1849년)가 시작되면서 황금을 찾아 동부에서 서부로 이동 중이던 한 무리의 Prospector들이 지름길을 찾는다고 들어선 길이 잘못되어 이곳에서 온갖 고생을 하다가 한 사람의 목숨을 잃게 되면서 겨우 빠져  나갔다는 기록이 있다. “ 죽음의 계곡 “ 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도 바로 이 때부터이며 그 후 이곳에 도달한 또 다른 무리들은 다행히도 계곡 내의 퍼낸스 크릭(Furnace Creek)여울을 따라 텍사스 스프링스(Texas Springs) 및 트래버타인 스프링스(Travertine Springs) 를 발견, 그 역경의 여로에 생명수를 얻게 되는 행운을 갖게 되었으며 두 샘물로 부 터 풍부한 물 공급으로 바로 이곳에 후일 유명해진 퍼낸스 크릭 랜츠(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라는 사막의 오아시스가 조성되게 되었다.  200여년전만해도 아메리칸 원주민들이 춥지 않은 겨울이면 이곳 샘물 부근에 캠프를 설치하였다고 한다.

Furnace_Creek_Ranch_Entrance_2


▶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 와 보랙스 컴퍼니(The Borax Company)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 라는 명칭은, 1860 년 광맥을 찾아 이곳에 도착한 Dr. Darwin French 이 이곳에서 조광석을 녹여내는 용광로를 발견해내고는 붙인 이름이란다.  1870 년 초까지만 해도 이 지역의 인근 퍼나민트 시티(Panamint City) 의 광부들에게 팔려나갈 Alfalfa 가 이 지역의 주산물이 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Aaron Winters가 계곡 밑바닥에서 보랙스를 찾아내면서, 데스밸리 에 보랙스 붐(Borax Boom)을 가져오게 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William T. Coleman은 Harmony Borax Works개발의 일환으로 조경사를 고용, 이 Ranch를 나무 그늘이 있고 0.5에이커에 달하는 완벽한 오아시스로 바꾸어 놓았다.  이 Ranch 는 모하비(Mojave)까지 트웬티 뮬 팀(Twenty Mule Team , Borax 원광석을 이곳에서 Mojave 까지 실어 나르는 화물용 마치로 20마리의 노새가 끌었음) 의 북쪽 터미널 역할로 하였으며 마차도 보수하고 피곤한 인부들과 말들에게 오랜 여로의 피로를 풀게 하는 휴식처가 되곤 하였다.  5년 동안 이 Ranch에서는 Alfalfa를 재배하고 여행객들에게는 채소, 육류를 공급하는가 하면 Harmony Borax Works의 설계자인 Rudolf Neuschwander로 하여금 4ft 두께의 벽과 이중 지붕을 갖춘 아주 안락한 흙벽 돌 가옥까지도 짖게 하였다.


Francis Marion “ Borax” Smith 가 coleman으로부터 데스밸리 보랙스 광산 회사의 그린랜드 랜츠(Greenland Ranch)까지를 매입하면서 이곳은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로 불려지게 되었으며 인근 산야에서 노다지 보랙스 광맥을 찾는 외로운 prospector들에게 쉼터가 됨은 물론 그늘과 물,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물론 James Dagton이라는 조언자까지를 얻을 수 있게 해 주었다.

90년대 초 데스밸리에 다시 붕사 광산업이 활기를 찾게 되자 이번에는 인근 마을에 거주하는 광부들은 물론 데스밸리 Junction에 있는 제련소 노동자들에게까지 신선한 과일을 제공하는 중요한 공급처가 되었다.  1920년대초에는 The Borax Company가 Date Palm을 실험적으로 재배, 1927년과 1929년 사이에 무려 1,500그루의 Date palm 을 심는데 성공하였다.


 1930년에는 Furnace Creek Inn 이 마침내 문을 열어 모험을 즐기는 많은 여행객들로 하여금 데스밸리 사막의 특별한 경관을 즐길 수 있는 호화스러운 숙박 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 현재 Furnace creek Inn 의 숙박료는 $250  내외이며 문의 전화는 760-786-2361)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에서는 1932년부터 보다 검소함을 찾는 여행객들에게 Cabin을 제공키도 하였다. 이 두 시설은 오랫동안 개축과 확장을 거쳐 현재와 같은 최고의 resort로 발전하였다.

 The Borax Company에 의하여 건축, 운영돼오던 Furnace Creek Resort는 1969년 Fred Harvey Company 에 매각, 1876 년 이래 여행 숙박업을 계속 해오고 있다.  현재 숙박료는 스토브 파인 웰스 빌리지(stove Pipe Wells Village) 수준인 $65~$95 이며 문의는 760-786-2345 나 760-896-2387 로 하면 된다.


 현재 이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 에는 Furnace Creek Resort 와 Borax Museum, 두 개의 식당, 한 개의  편의점, 우체국, 공중 변소와 함께 9 hole의 Golf Course가 준비되어 있어 여행객들에게  각종편의와 숙박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바로 북쪽에는 데스밸리 N.P Visitor Center 가 있는데 통과 차량을 제외한 모든 공원 입장 차량은 입장표(소형 $10 , 대형 버스 $200 )를 지불하도록 되어있다.  여러 가지 서적과 기념품 판매와 함께 전시실이 구비되어 있으며 시간이 허락하면 15분간 상영되는 데스밸리 관련 영화를 보도록 권한다.

 특히 Borax Museum은 1883 년, F.M “Borax” Smith 가 몬테 블랜코(Monte Blanco) 근처에 사무실, Bunkhouse, 실험실 및 광석 검사소 등의 용도로 쓸 목적으로 지은 데스밸리 안의 가장 오래된 건물인데 1954년 The Borax Company가 이 역사적 건물의 보존에 관심을 갖고 현재의 자리로 이전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다.  Ash Meadows의 GeorgeIshmael 이 건물과 야외 전시물 이전을 주도하였으나 Borax Company 는 광범위한 광물 수집품들과 개인 소장사진 및 귀중 자료들을 기증한 Harry P. Gower에게 전체 박물관 전시물의 배치를 지휘토록 하였다.  이 지역에서 채굴된 광석 류, 각종 개인 장구 류, 의류, 생활문구, 당시의 사진들을 전시한 내부와 대형 장비, 각종 운반 도구 등 야외 전시물들을 돌아보며 데스밸리의 Human History와 뗄래야 뗄 수 없는 Borax 광업의 역사 현장을 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나 비지터센터 바로 못 미쳐 약 0.5마일 북쪽에 하모니 보랙스 웍스(Harmony Borax Works)의 옛 현장이 그대로 보존되어있다.  Harmony Borax Interpretive Trail을 따라 한번 돌아보는 것도 좋은 현장 학습이 될 것이다.


▶ 트웬티 뮬 팀(Twenty Mule Team) 과 올드 디나(Old Dinah)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입구에는 데스밸리 역사에 가장 의미가 있는 두 개의 유물이 자리잡고 있다.  그 하나는 20-mule team wagon set이며 또 다른 하나는 증기 기관 견인차, Old Dinah와 그의 광석 적재 차량이다.  이 기적의 기계를 1894년 구입해서 붕사 광석을 borate로 부터 Daggett까지 운반해오던 20 –mule team과 대체할 의도였으나 끊임없는 정비를 요하고 모랫길과 깊은 경사면 운행에 문제가 있는데다 1년간의 시험 운행 결과 20 mule team이 더 생산적이며 믿을만하다는 사실이 입증 됐을뿐더러  마침 1898년 협궤 철도가 놓여짐으로써 마침내 그와 대체케 되는 불운을 맞데 되었다.


 1904년 데스밸리에붕사광업이 재개되면서 다시 한번 재기의 기회를 맞게 된다.  데스밸리 내에서의 철도 개설 비용을 절감하려는 의도로 The Borax Company 는 광산에서 철로까지 98마일에 걸친 견인차 (old Dinah) 전용 도로를 닦아 놓았는데 그 첫운행때 고장이 나버려 그렇게 오래도록 대체하려 했던 바로 그 20 –mule team에 의해 집으로 견인 되어 오는 수모는 겪게 된다.

 1910 년 Old Dinah 는 Beatty 와 The Keane wonder mine 사이를 보급물자를 운반하는 화물 운송업자에게 매각 되었으나 2,3년후에 다시 데이라이트 패스(daylight Pass)에서 고장이 나서 버리는 바람에 마침내 주인으로부터 버려지는 신세가 된다.  1932 년 Harry Gower 가 Old Dinah를 구해내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 에 있는 현재의 장소로 옮겨 놓았다.


▶화이트 골드(White Gold)인  보랙스(Borax)의 생성과정

Borax Story는 이곳 데스밸리의Human History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지질학적으로 붕사 광물의 역사는 7백만년전 염수호 퇴적층의 형성과 현재 데스밸리 곳곳에서 볼 수 있는 Ripple marks ( 주름 무늬 지층)가 형성된 시점으로 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광범위한 지역에 걸친 화산 활동과 빈번한 홍수로 인한 급류 현상등이 이 지역 지표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특히 화산 분출이  많은 양의 화산재를 이곳이 염수호로 불어넣게 되었는데 이 화산재의 퇴적물이 붕사광물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boron ( 붕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Dante's_View_at_Death_Valley_National_Park


▶단테스 뷰(Dante`s View)와 배드 워터(Bad Water )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 를 출발, 190E 로 2-3 마일 지점에 있는 자브라스키 포인트(Zabriskie Point) 를 둘러 황금빛 물결의 구능들을 내려다 본후 다시 20여 마일을 달려 블랙 마운틴(Black Muntains)산맥의 Dante`s View 를 찾아 보자.

높이 5,475ft 의 전망대에서 내려다보이는 멀리 북쪽의 샌드 듄즈(Sand Dunes) 에서 부터 서쪽으로 보이는 텔레스코프 피크( Tele scope peak)이며, 악마들의 Golf course 에 이어 바로 코 앞의 아래로 내려다 보이는 bad Water 와 끝없이 펼쳐지는 소금밭의 대 평원이 이어지면서 멀어져가는 계곡과 함께 피어오르는 아지랑이의 현란한 춤사위가 그렇게 아름다울수가 없다.

누가 이 계곡을 죽음의 계곡이라 부르고, 그 누가 이 사막의 아름다움을 모른다 하였는가?


다시 퍼낸스 크릭 랜츠(Furnace Creek Ranch)방향으로 되돌아 오다가 178번 남쪽으로 빠져 배드 워터(Bad Water)로 내려가는 길에 아티스츠 팔레트(Artists Palette)을 거쳐 Artists Drive도 돌아보자.  병풍처럼 이어진 산들이 어느 천재 화가의 팔레트인양, 천연의 물감들로 채색된 이 자연의 벽화야말로 바로 신의 예술품이 아닐런지!

배드워터에서는 발을 벗고 소금밭 한가운데까지 걸어나가 보자.  누가 보거나 말거나 바삭바삭한 소금 바닥이 전해주는 자연의 감촉을 음미해보면서 말이다.  그리고 이 소금층미바닥 1 천 피트에까지 미칠 내 몸무게의 진동이 얼마나 미약할까도 헤아려 보자 !

또 저 작열하는 태양의 “빛”과 이 “소금” 의 존재가 이 순간 나에게 무슨 말을 하려 하는지도 귀 기울여 보자 ! 그리고 다시 세상으로 돌아가자!


▶데스밸리 의 생태계

3,200 평방 마일에 달하는 이 계곡에 서식하는 900여종의 식물 중에는 이곳에만 자생하는 20여종의 희귀종이 있다.  비교적 습기가 있는 이른 봄에는 그 야생화의 화려함이 우리의 눈길을 끈다.  낮은 지역에는 Creosote bush, 사막 호랑 가시 나무, 메스킷 등 눈에 익는 식생들이 그리고 고도가 높아지면서 black brush, Joshua Tree, Pinyon-pine등이 눈에 잡힌다. 또한 이곳에는 6종의 어류, 5종의 양서류, 36종의 파충류 그리고 51종의 포유류가 서식하는데 아주 운이 좋으면 외딴곳에서  큰 뿔 염소나 야생화된 노새들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