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상식./함께하면 좋은글

그랜드캐년의 탄생의 비밀

by 세인트1 2014. 4. 26.









지질학자들은 그랜드 캐년이 수백만 년에 걸친 침식으로 서서히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그들이 지닌 하나의 수수께끼는 그곳에 있었던 그 모든 물질이 어디로 갔는가를 알아내려는 것이다. 

그랜드 캐년에는 충분한 퇴적물이 없으며, 그랜드 캐년 바깥에도 많은 퇴적물이 없다. 수백만 년에 해당하는 침식물들이 어디로 가 버린 것일까?


이와 같은 흔적은 창조론적 관점에서는 매우 쉽게 설명될 수 있다. 스티브 오스틴 박사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는 창조론과 격변적 체제를 기초로 하여 몇 가지 방법으로 지층을 해석하였다. 

그랜드 캐년의 주된 다섯 지층은 성경의 역사적 틀과 잘 통합될 수 있다. 

그랜드 캐년 내에 노출되어 있는 결정질 기저암(편암, 화강암, 그리고 편마암)은 지구의 가장 오래된 암석 중 몇 가지로, 아마도 창조 주간의 초기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경사지고 깊이 묻혀있는 지층('그랜드 캐년 누층군(Supergroup)')은 창조 주간 셋째 날에 뭍이 드러나며 해양분지가 형성된 것과 연관이 있는 격변적인 해양 퇴적작용과 융기침강 운동의 증거를 보여주며, 창조 후의 기간, 즉 홍수 이전(pre-Flood) 세계의 해양퇴적암을 포함할 것이다. 수평적으로 층을 이룬 그랜드 캐년의 특징적인 층들('고생대 지층(Paleozoic Strata)')은 4,000피트 두께까지 달하며 노아의 홍수 초기에 북아리조나에 널리 퇴적된 퇴적암으로 이해된다. 


그랜드 캐년의 가장 자리 위에 놓여있는 나머지 지층('중생대 지층(Mesozoic Strata)')은 광범위한 침식면과 관련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콜로라도 고원이 해발고도 1마일 이상 융기된 대홍수 마지막 반 년 동안에 있었던 융기침강 활동, 퇴적작용, 침식을 시사한다. 그랜드 캐년의 격변적인 침식(아마도 거대한 호수의 붕괴로 인한 배수 결과)은 하안단구 자갈, 호수 퇴적물, 사태 퇴적물, 그리고 홍수후 시기의 용암류와 관련 있다.'  (Austin 1996, 28). 

진화론적 지질학자들은 그랜드 캐년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반면, 창조 모델, 대홍수 모델,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는 매우 잘 들어맞는다.


진화론적 지질학자들은 또한 그랜드 캐년의 석회암은 현재 느리고 점진적인 과정으로 형성되는 석회질 이토(lime muds)와 유사하므로 수십억 년에 걸쳐 형성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석회질 이토는 그랜드 캐년의 석회암과 같은 것이 아니다. 

그랜드 캐년 석회암의 주된 성분은 방해석(calcite)이며, 오늘날의 석회질 이토는 아라고나이트(aragonite; 역주-방해석과 동질이상으로 방해석에 비해 밀도와 경도가 높고 벽개는 덜 발달하였으며 흔히 불안정하다)가 들어있다. 

그랜드 캐년 석회암 결정의 크기는 4마이크론(백만분의 1미터)이며, 오늘날의 석회질 이토는 약 20마이크론이다. 

그랜드 캐년 석회암 내의 화석의 방향성은 일정한 흐름을 보여주는 반면, 오늘날의 석회질 이토에서는 어떠한 흐름의 작용도 보여주지 않는다. 

그랜드 캐년 석회암에 들어있는 화석은 빨리 매몰되지 않으면 부패되어 버리는 매우 연약한 동물의 빠른 매몰의 증거를 보여주나, 오늘날의 석회질 이토에는 어떠한 동물도 들어있지 않다. 

그랜드 캐년 석회암에는 모래 입자를 이동시키고 석회질 이토와 섞이도록 흐르는 물이 있었어야만 함을 지시하는 모래 입자들이 들어있다. 오늘날의 석회질 이토는 탄산 물질의 느린 침전에 의해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두 석회암은 비슷하다고 하는 지질학자들의 주장은 절대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그랜드 캐년의 석회암은 빨리 형성되었는가 아니면 느리게 형성되었는가?', 1995. 참고)

창조시간(Creation Time)   진화시간(Evolution Time)      층(Formation)

 --------------------------------------------------------------------

    대홍수 후(Post-Flood)                신생대(Cenozoic)                Bryce Canyon

 --------------------------------------------------------------------

    대홍수 말(Late Flood)                 중생대(Mesozoic)                Zion Canyon

 --------------------------------------------------------------------

   대홍수 초(Early Flood)                 고생대(Paleozoic)               Grand Canyon

--------------------------------------------------------------------

    대홍수 전과 창조주간                      선캄브리아대                        대부정합

--------------------------------------------------------------------

 









성경에는 대홍수가 시작되었을 때 발생한 광범위한 지각 변동(upheaval)을 묘사하는 말씀이 있다. 

나는 창세기 7:11절을 '편의점(Convenience store)' 구절로 부른다. '노아가 600세 되던 해 2월 17일에 홍수가 나기 시작하였다. 

그 날에 땅의 모든 깊은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들이 열려' 깊은 샘이 터짐으로 말미암아 대홍수 전에 형성된 것들과 창조주간에 만들어진 암석이 비틀어지고 경사졌을 것이다. 

그랜드 캐년의 기저부에는 매우 경사진 암석이 있다. 

대홍수의 물이 육지에 넘쳐흘렀을 때, 지표면을 평탄하게 했다. 캐년 내의 대부정합에서 이것을 볼 수 있다. 

부정합에서는 매우 빠르게 움직이는 물에 의해 쌓였음을 보여주는 경사진 층리를 가진 사암이 각력암(breccia, 모난 암석이 포함되어 있는 역암의 일종)과 교호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짧은 거리를 이동한 후 빠르게 매몰되었음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만약 각력암이 아주 먼 거리를 이동했다면, 

그것들은 모나지 않고 둥글었을 것이다.


지각 운동에 대한 다른 증거로 엄청난 힘에 의해 부서진 매우 커다란 거력(boulders)이 있다. 

대홍수 전의 지층에는 단층이 있는데, 캐년의 어떤 장소에서는 1000 피트에 달한다.  

커다란 거력과 큰 규모의 단층은 깊음의 샘이 터져 대홍수가 시작되었을 때, 광범위한 구조적 변동을 나타낸다. 

그랜드 캐년의 한 쪽에는 지층이 3000 피트 위로 경사진 상향요곡대(upwarp zone; 융기된 지역으로 흔히 광역적인 배사구조를 이룬 지대)가 있다. 카이밥(Kiabab) 고원이라고도 불리는 콜로라도 고원은 수백 마일에 이른다. 

이 지역에 있는 수천 평방마일의 암석을 들어올리기 위해선 지구 내 깊은 곳에서 엄청난 힘이 작용하였음에 틀림없다.  

빠르게 이동하는 물과 광범위한 구조적 힘에 대한 증거 외에도, 빠른 침식의 증거가 있다.  

콜로라도 고원의 정상은 구조적으로, 지질학적으로 평탄하며, 카이밥 석회암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은 한 때 협곡이 침식되기 전에 광대하고 편평한 평지였다. 그러나 이 부분이 퇴적된 퇴적암의 최상부는 아니었다. 

카이밥의 상부에 쌓인 다른 암석이 남아있다. 어떻게 그 모든 물질이 그토록 편평하고 평탄하게 침식될 수 있었을까? 

대홍수 기간 동안에 퇴적된 아직 미고결된 퇴적물을 쓸어버린 매우 빠르게 움직이는 많은 양의 물에 의한 포상침식(sheet erosion)의 결과뿐일 것이다.  

900 입방 마일로 추정되는 물질이 제거되어 협곡을 형성했다. 

그러나 그것은 융기된 고원에 놓여 있다. 물은 여전히 위로 흘러갈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협곡이 침식되었을까?  

그 답은 자연적 댐이 붕괴된 결과로 침식되었다는 것이다. 


고원이 위로 만곡되면서 다른 쪽에 있는 강의 배수가 차단되어 커다란 호수가 형성되었다. 

그 댐이 마침내 무너져 내리면서 호수의 격변적 배수를 일으켜, 매우 짧은 시간 안에 협곡을 침식시켰다. 

매우 빠른 속도로 엄청난 물이 흘렀음을 보여주는 자가용과 집채만한 크기의 커다란 거력이 협곡의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 

그러므로 현재 캐년에서 우리가 보는 콜로라도 강은 단지 한 때 그곳에 있었던 방대한 양의 일부 물이 남아있는 것이다. 

협곡은 작은 양의 물로 엄청난 시간 동안에 침식된 것이 아니라, 방대한 양의 물로 짧은 시간 안에 침식된 것이다.

공동현상(cavitation, 고속으로 흐르는 물과 관련 있는 침식력)이 제곱 인치(psi)마다 수천 번의 타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지어 가장 단단한 암석조차 분쇄할 수 있다는 것이 글렌 캐년 댐에서 증명되었다. 

1983년에 지나친 빗물로 말미암아 방수로 터널에 손실을 일으킬 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댐에서 수문을 열어 초당 32,000 입방 피트의 물을 방출했다. 기술자들이 진동(vibrations)을 감지하고 주변에 있는 암석의 색깔인 붉은 색으로 물이 변하자 상황은 악화되었다. 커다란 덩어리의 콘크리트와 암석이 터널에서 날아왔다. 


그들은 즉시 터널을 폐쇄한 후 손실을 조사했다. '터널을 가득 채우고 있는 3피트 두께의 철근 콘크리트가 움푹하게 관통되었다. 

터널이 무너진 굽은 관은 붉은 사암층 속으로 철근 콘크리트가 뚫고 지나가면서 32피트 깊이에, 150피트 길이, 그리고 40피트 넓이의 구멍을 만들었다. 이 엄청난 구멍을 메우는데 63,000 입방 피트의 콘크리트가 필요했다.' (Austin 1994). 이 모든 손실은 빠르게 흐르는 물로 인한 것이었다.


최근에 빠르고 격변적인 침식의 또 다른 예가 1980년 5월 18일, 세인트 헬렌 산에서 발생했다. 

화산 분출로 북쪽이 날아가 버리자 화산의 북측의 전망에 매우 빠른 변화가 일어났다. 터틀 강이 사태에 의해 차단되어 새로운 배수 분지가 형성되었다. 1982년 3월 19일에 뒤 이은 분출로 이류가 발생되어 댐을 붕괴하면서 물이 방출되었다. 

방출된 엄청난 양의 물로 말미암아 하루 만에 '리틀 그랜드 캐년'이 만들어졌다! 약 100피트 너비에 100피트 깊이인 이 '리틀 그랜드 캐년'은 실제 그랜드 캐년보다 1/40배 규모이다. 

현재 이 협곡의 정상에서 아래로 그 협곡의 중심부를 가로지르며 흐르는 작은 강이 있다. 

그 작은 강이 그 협곡을 형성하지는 않았지만, 빠르게 흐르는 물이 하루 만에 100피트의 견고한 암석을 가로질러 쓸어내림으로써 협곡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그곳에 있는 것이다! 만약 이처럼 빠른 침식이 단지 하루 만에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지 않았다면, 

그것을 보는 사람이라면 그 작은 강이 오래 시간에 걸쳐 협곡을 형성했을 것으로 추측할 것이다.  (Austin 1994)


진화론에 있어서 그랜드 캐년 내에 있는 또 다른 문제는 암석의 연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대측정법의 어려움이다. 

협곡의 기저부에 있는 1000피트의 용암류인 칼데나스 현무암(Cardenas Basalt)은 세 가지 측정법에 의해 연대가 정해졌는데, 

각각 17억 년, 11억 년, 그리고 7억 년이었다. 연대에 10억 년이라는 차이가 난다. 

방사성 연대결정으로는 정확한 연대를 밝힐 수 없다. 진화론자들은 어느 연대가 사실이라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이 딜레마에 가장자리에 자리하고 용암류를 협곡 아래로 흘려보내는 원추형의 화산인 불칸 쓰론(Vulcan's Throne)도 추가된다. 

칼데나스 현무암(11억 년)에 사용된 같은 연대측정법(Ru/Sr)으로 불칸 쓰론을 측정하자 12억7천만년이 나왔다. 

어떻게 캐년의 정상에 있는 암석이 기저에 있는 암석보다 더 연대가 많을 수 있는가? (Austin 1994). 이것은 진화론자들에게 여전히 또 다른 수수께끼이다.